의사들도 지인에게 추천하지 않는 건강 검진 5가지에 대한 정보




의사들도 지인에게 추천하지 않는 건강 검진 5가지에 대한 정보

 

 

안녕하세요 오늘은 의사들도 지인에게  추천하지 않는 건강건징  5가지에 대한 정보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건강검진에서 이거를 왜  굳이 하는 검사들이 있는데 일반적으로 증상이 없는 분들이 그 검사를 하게 된다면 방사선 노출만 될 뿐이고, 한 번 찍는 것도 상당히 타격이 있을 수 있을 정도로 큰데 3번 찍으면 암이 생길 수 도 있을 확률이 굉장히 높아지기 때문에 굳이 이 검사를 추천하지 않는 이유입니다. 

 

목차

 

목차

1. 국가에서 정기적으로 건강검진받으라고 하는 이유 

2. 병 찾으려다 암 걸리는 최악의 건강검진 항목

3. 필수 건강검진 항목

4. 건강검진을 위해  어떤 병원 가야 할지 모르겠다면?

5. 손해보지 않고 건강검진 실속 챙기는  방법




1. 국가에서 정기적으로 건강검진받으라고 하는 이유 

 

 

국가에서 정기적으로 건강검진받으라고 하는 이유 – 건강검진이라면 우리가 아프지 않고 이 삶을 잘 마무리하고 싶다면  누구든지 받아야 하는 게 맞습니다. 현대사회에 태어난 이상 현대 의료 기술을 충분히 누리는 게 우리의 권리이자 의무가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기 때문입니다. 

 

선택이 아닌 필수 

의무 건강검진은 4대 보험을 내고 있는 분들이라면 나라에서 공문이 온다든지 우편이 와서 건강검진을 하라고 합니다. 5대 암이라고 해서 표적 질환이라고 하는 병들이 한국사람에게 많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5대 암

 

5대 암 특징(위암, 간암, 대장암, 유방암, 자궁경부암)

01. 많은 사람들이 걸림

02. 조기 발견 후 치료 가능

03. 질병의 고통만큼 지원받을 수 있음

 

그리고 최근에는 폐암도 검진 항목에 들어갔습니다. 폐암 같은 경우는 고위험군에 한해서 나라에서 제한적, 의무적으로 도와주고 있습니다. 

 

건강검진 필수 항목과 선택 항목의 차이점?

  • 비급여라고 많이들 들어보셨을 겁니다. 건강검진 센터에 가시면 기본적인 나라에서 해주는 공단 검진 말고 그 외 사비로 들여서 복부 초음파라든지 유방 초음파 이런 것들은 거의 사비를 들여서 하는 것들이 많습니다. 그 외에 경동맥 초음파 이런 것도 있고, 심지어 복부, 골반, 폐, 흉부 CT 이런 것 도 있고, MRI까지 하는 병원도 있습니다. 이 모든 것들이 바로 사비를 들어하는 선택 항목 검사입니다. 

 


 

2. 병 찾으려다 암 걸리는 최악의  건강검진 항목

 

 

병 찾으려다 암 걸리는 건강검진 항목 최악의 건강검진 항목 – PET CT라는 진단된 암 환 잘들이 대항병원에서 전이가 있나 없나 다른 부분을 확인용으로 찍는 거지 건강검진으로는 절대 찍으면 안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방사선 노출이 엄청난 검사입니다. 저선량 흉부 CT 같은 경우는 방사선의 노출량이 예를 들어 6에서 10 mSv라고 생각을 하시면 PET CT 검사 같은 경우 최대 32 mSv 측정이 될 정도로 굉장히 높은 방사선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한 번 찍는 것도 상당히 타격이 있을 수 있을 정도로 강하며, 인체가 한 번에 100 mSv에 노출이 되면 암이 바로 생긴다고 되어 있습니다. PET CT를 예를 들어서 3번 찍는다면 암이 생길 정도의 방사선량에 노출된다는 뜻입니다. 정상적인 신체를 가지고 있으신 분들은 절대 찍으시면 안 되며, 암 환자분들이 한 번쯤 찍는 것은 득실로 따졌을 때 괜찮습니다. 

 

심장 초음파 같은 경우도 지금 내가 이때까지 태어나서 자라는데 멀쩡히 걷고 뛰는데 지장이 없는 사람은 굳이 찍을 필요가 없습니다. 심장초음파를 하시는 분들은 선천적으로 뭔가 심장에 기형이 있었다든지, 부정맥이 있다든지, 아니면 정말로 어떤 심장 혈관 쪽에 문제가 있으신 분들, 판막질환 이런 게 있으신 분들은 당연히 찍는 게 맞는데 일반적으로 증상이 없다면 굳이 그거를 비싼 돈 들여가면서 심장초음파를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뇌 CT 같은 경우 아무 증상이 없는데 찍으시는 분도 있습니다. 일반적인 건강상태를 가지고 있다면 굉장히 필요하지 않은 검사입니다. 뇌 CT도 가끔씩 두통 있거나 이럴 경우에는 한 번쯤 찍을 수는 있지만 크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만일 꼭 검사가 필요하다고 생각이 든다면 뇌 MRI를 추천드리겠습니다. 일단 뇌 CT 자체는 편두통으로 그냥 단순하게 찍었을 경우 10에 10은 정상으로 나옵니다. 한마디로 뇌 CT 검사 자체로 뭔가 발견하기가 매우 힘들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부터 MRI 검사를 받아야 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허리 CT 같은 경우 검사자체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가 거의 없습니다. 

 

찍을만한 CT 검사

1. 흉부 CT 

2. 조영증강 복부 CT

 

 

3. 필수 건강검진 항목

 

 

필수 건강검진 항목 – 젊은 분들 기준으로 먼저 알려드리면 기본적으로 남녀공통 복부 초음파, 갑상선 초음파, 이 두 개는 기본으로 20대부터 하시면 좋은 검사입니다.

 

30대라면 복부 초음파, 갑상선 초음파 외에 폐 CT, 흉부 CT 검사를 받으시길 추천드립니다. 폐. 흉부 CT 같은 경우 굉장히 저선량이라 비교적 안전한 검사이기 때문입니다. 한 번 찍고 나서 정상이 나왔다면 매년 찍을 필요는 없고 3년에 한 번씩 검사를 받으시길 추천드립니다. 술을 좋아한다면 위내시경은 최대한 빨리 매년 받으시길 바라며, 여성분들은 유방 초음파 검사도 받으시길 추천드리겠습니다.

 

40대가 넘으셨다 그러면 지금 언급된 검사 외에도 경동맥 초음파도 받아 보시길 바랍니다. 그 이유는 경동맥 초음파는 성인병 하고 연관이 되는 질환과 함께 나타나는 거기 때문입니다. 

 

50대가 되셨다면 대장내시경을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대장내시경은 나라에서 50세부터 지원을 해주는 건 아닙니다. 하지만 45세 이후에는 3~5년에 한 번씩 검사를 받으시길 추천드립니다. 

 

4. 건강검진을 위해  어떤 병원 가야 할지 모르겠다면?

 

 

건강검진을 받기 위해 어떤 병원을 가야 할지 모르겠다면 의료진을 먼저 확인하세요, 예를 들어 내가 초음파 검사를 받을 거다 그러면 내과 전문의 보다 영상의 학교 전문의하테 받는 게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프로필을 확인하여 내시경을 몇 건을 해봤는지도 알아보고 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패키지 검사는 웬만하면 피하길 바라겠습니다. 예를 들어 내가 고혈압과 당뇨가 있다면 내 상황에 맞는 검사를 받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당뇨가 있으면 복부 초음파에서 췌장을 잘 보는 게 좋으며, 혈압이 있다면 경동맥 초음파를 더 본다든지 이런 식으로 나하테 맞는 것만 골라서 하시는 게 좋습니다. 패키지 검사를 하게 될 경우 나하테 정작 맞는 검사는 빠져 있는 경우고 있기 때문입니다. 

 

5. 손해보지 않고 건강검진 실속 챙기는  방법

 

손해보지 않고 건강검진 실속 챙기는  방법

1. 비싼 곳은 오히려 경계하라입니다. 의외로 비싼 것일수록 거품이 겨 있는 경우가 많고 은근슬쩍 끼워 넣는 잡다한 검사들로 뭔가 많이 해준다는 식으로  포장을 하는 곳이 있습니다. 사실 건강검진센터에 가시면 패키지라고 해서 굉장히 뭐가 되게 많습니다. 무슨 VIP 패키지라는 형식으로 겉 만 잘 포장되어 있는 검사들도 상당히 많이 있기 때문에 비싼 패키지보다는 나하테 맞는 것만 골라서 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2. 건강검진은 웬만하면 연말을 피하라입니다. 가장 좋은 건강검진 시기는 3월부터 9월까지가 좋습니다. 그 사이에 검진을 받으면 의료진도 피로가 누적되지 않은 상태에서 한 분 한 분 자세하게 볼 수 있을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연말에 건강검진 검사가 몰리면 피로누적으로 인해 전문의가 컨디션이 매우 좋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의사들도 지인에게 추천하지 않는 건강 검진 5가지에 대한 정보

 

의사들도 추천하지 않는 건강 검진 5가지에 정보 마무리. 1년에 한 번 건강검진을 받기 때문에 투자를 하신다 생각하시고 발품을 조금 팔아서 해당 분야의 전문의를 잘 찾으시고 경험이 많이 풍부하신 전문의에게 검사를 하시는 걸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가 되시길 바라며 더 좋은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