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대 60대 재산 평균┃노후 자산 준비 방법┃




 

50대 60대 재산 평균┃노후 자산 준비 방법┃

 

노후자산준비 사진1

 

그동안 열심히 살아왔는데 막상 은퇴하고 나서 할 일도 없다고 힘들어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전화도 온통 광고전화만 오고 아는 사람들 전화는 거의 오지 않습니다. 또 매월 받던 월급이 사라지니 남은 노후를 생각할 때마다 불안하고, 살아온 삶에 점수를 매길 수야 없겠지만 노후가 불안하다 보니 내가 지금까지 살아온 것이 과연 잘 살아왔는지 궁금한 게 사실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오로지 금전적인 부분만을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목차

1. 내 순자산을 알아야 한다.

2. 나이대별 통계

3. 부동산 투자에 올인?

4. 현금의 흐름을 만들어야 한다

5. 주택연금을 활용하자

6. 결론




1. 내 순자산을 알아야 한다.

 

노후자산준비 사진2

 

1-1 먼저 내 “순자산”을 알아야 합니다. 순자산은 총자산인 금융자산과 실물자산에서 빛을 뺀 자산을 뜻 합니다. 금융자산은 현금, 예금, 주식, 채권 등을 말하며, 대부분 바로 현금화가 가능한 자산입니다. 실물자산은 토지나, 주택, 자동차 등이 포함되며, 보석류나 예술품 등도 포함이 됩니다. 바로 현금화가 가능한 금이나 은 도 실물 자산에 포함됩니다. 그리고 자산을 계산할 때 집이나 토지 등 가격은 실거래가 기준입니다. 공기지가 기준이 아니니 참고하세요

 

노후자산준비 사진3

 

1-2 예를 들어 10억짜리 아파트에 산다고 해도 대출이 7억이면 자산은 3억입니다. 예금, 적금 등을 합쳐서 2억이 있다면 총자산은 5억이 되는 겁니다. 지금 본인의 순자산을 대략적으로 계산해  보세요, 그리고 우리나라 평균 자산과 비교해 보시면 됩니다. 

 

노후자산준비 사진3

 

1-3 이 자료는 2022년 초에 통계청에서 발표한 자료를 기준으로 알려 드리겠습니다. 순자산 “10억 이상” 이면 상위 11.4%에 속합니다. 우리 시니어님들 자산이 상위 몇 퍼센트에 속하는지 확인해 보세요, “5억 이상”이면 상위 29.4% 대략 상위 30%에 들어갑니다. “3억 이상”은 대략 45% 정도 수준이며, 최소 “1억은 있어야 상위 70%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1-4 여기서 주의할 점은 10억이라고 다 같은 10억이 아닙니다. 서울에서 10억 아파트 한 채 있고, 금융자산은 얼마 없는 사람과 지방 소도시에서 아파트 3억에 살아도 금융자산이 7억이 있는 사람이 있다면 어떨까요? 서울에서 사는 사람과 같은 수준의 삶을 산다고 할 수 있을까요? 그래서 서울, 수도권에 사는 것과 지방에 사는 것과는 단순 비교는 무리가 있다는 점을 감안하셔야 합니다.  

 

2. 나이대별 통계

 

노후자산준비 사진5

 

2-1 나이별 통계 자료입니다. 자산이 많은 순서대로 1위부터 100위까지 40대 평균 50위 자산은 “2억 9000만 원, 50대는 “3억 2000만 원,  60대는 “3억 1000만 원입니다. 이 금액보다 많으면 내 나이 또래에서 평균보다는 잘 산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금액보다 적으면 평균 아래에 재산을 가지고 있다고 알고 계시면 될 것 같습니다. 

 

노후자산준비 사진8

 

2-2 그리고 상위 10%의 순자산은  40대 ’10억 4000만 원, 50대 ’12억 5000만 원, 60대  ’13억 2000만 원입니다. 이 조사는 전국적으로 실시한 것이라서 서울이나 수도권은 이것보다 조금 더 많을 수 있습니다. 지방으로 갈수록 조금 금액이 줄어듭니다. 

 

2-3 참고로 상위 1%의 순자산은 ’29억 2000만 원입니다. 상위 0.1%의 순자산은 ’76억 8000만 원 입니다. 

 

노후자산준비 사진6

 

2-4 우리는 60대 이상의 자산에 주목해야합니다. 60대의 경우 순자산 상위 10% 까지는 나이가 들수록 자산이 불어나는 반면, 상위 30% 이하의 중위권은 나이가 들수록 오히려 자산이 쪼그라드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은퇴 이후 소득이 줄어들다 보니 생활비가 부족하여 자산에서 조금씩 빼서 쓰니 60대 이후부터 자산이 줄어들고 있는 겁니다. 

 

2-5 상위 10% 이상은 빼서 쓰는 금액보다 이자 등 자산이 불어나는 것이 크다 보니 오히려 자산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우리나라 상위 30%에 드는 사람들은 자신이 중산층이라고 생각하지만 노후가 불안하다고 말합니다. 또 상위 10%선에 해당하는 사람들도 상당수가 자신이 부자라고 느끼지 못하고 역시 노후를 불안해한다는 사실입니다. 

 

3. 부동산 투자에 올인?

 

노후자산준비 사진9

 

3-1 우리나라가 특이한 점이 가계 자산은 대부분 부동산에 몰빵 되어 있다는 겁니다. 미국이나 일본과 비교하면 부동산 비중이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자산의 3/4 정도가 부동산, 즉 집에 자산 보유량 비율이 높다는 점입니다. 

 

3-2 부동산에 몰빵 되어 있는 자산의 문제점은 노년기에 예상치 못한 상황 예를 들어서 큰 병에 걸린다거나 자녀의 사업실패 등으로 보태줘야 하는 상황이 생긴다거나 할 때 자산이 부동 산 뿐이라면 부동산은 집이 아니라 짐 이 되기 쉽습니다. 벌써 최근만 해도 부동산 가격 폭락으로 집 가진 사람들이 전전긍긍하는 경우가 벌어지고 있습니다. 

 

3-3 이처럼 부동산 몰빵은 자산이 있음에도 노후는 경제적으로 힘들어지는 아이러니에 빠지 수 있습니다. 은퇴 이후에도 자산이 있다 보니 세금이나 건강보험료 등은 계속 내야 하며, 생활비,, 경조사, 모임 등 품위유지를 위해서 들어가는 지출도 만만치 않습니다. 당장 현금화가 가능해야 물건도 사고 병원비도 내고, 여행도 다니고 할 텐데 자산이 부동산 한 채라면 먹을 수도 없고, 가지고 다닐 수 없어 고민이 될 수 있습니다. 

 

4. 현금의 흐름을 만들어야 한다

 

4-1 나이가 들수록 매달 쓸 수 있는 현금 흐름을 만드는 게 제일 중요합니다. 경제 전문가 중에서는 ‘현금화 가능한 자산만이 진짜 자산’이라고 합니다. 부동산 가격이 하락하자 팔지도 못하고 또 내놓아도 원하는 가격에는 나가지 않는 상황에 놓일 수 있기 때문에 위험요소가 있다고 합니다. 

 

5. 주택연금을 활용하자

 

노후자산준비 사진10

 

5-1 부동산 자산을 가지고 있다면 주택연금을 활용하시는 것 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그렇게 노후를 조금이라도 여유 있게 살고도 남는 재산이 있다면 그때 자녀에게 물려주시는 건 어떨까요?

 

5-2 매년 주택연금 가입자가 꾸준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2007년 시행 당시 515명에 불과했던 가입자가 2022년 기준으로는 10만 6591명으로 늘어났습니다. 최 들어 부동산 가격이 폭락하면서 주택연금 가입자가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5-3 다만 요즘처럼 집값이 떨어질 때 가입하는 것에는 조금 고민해 보시고 우리 시니어님들이 사는 지역의 집값이  향후 오를 가능성이 있는지 아닌지를 감안하셔서 판단하셔야 합니다. 주택연금은 가입 시 집값 기준으로 책정이 되기 때문에 향후 오를 가능성이 크다면 좀 기다리시는 게 유리합니다. 만약 더 떨어질 거라고 판단하시면 조금이라도 빨리 가입하시는 게 이득입니다. 

 

노후자산준비 사진12

 

5-4 주택연금이란 ‘공시가 9억 원 이하 주택을 소유’ ‘ 부부 중 한 사람이 55세 이상’ 이면 가입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결론

 

6-1 지금까지 내 자산의 평균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이 포스팅을 통해 우리 시니어님들의 자산 수준을 파악할 수 있으며, 그리고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내 자산을 노후에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느냐 하는 것이다. 금융자산이 여유가 있다면 모르겠지만 그게 아니라면 주택연금을 활용하는 방안도 고민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도 읽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