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걀 효과 부작용┃건강정보┃매일 2알 계란을 먹어보세요
나이가 들어가면서 근육이 빠지고 약해지는 중년 이후의 보약으로 달걀을 어떻게 먹으면 좋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달걀을 그 자체로 고밀도 단백질 식품이고, 달걀의 단백질은 완전 단백질이라 신체가 제대로 기능하는데 필요한 모든 필수 아미노산을 포함하고 있고, 하루 달걀 2개면 하루 비타민d 권장량의 82%를 채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달걀은 폐기능을 좋게 하고 항암 효과까지 극대화시킬 수 있도록 먹는 간단한 방법, 흥미로운 정보를 공유하겠습니다.
달걀 효과 부작용 건강정보 목차
1. 달걀 효과
2. 달걀 효과 폐점막 보호, 항 노화, 암섹포 억제
3. 달걀과 먹으면 좋은 채소 3가지\
4. 달걀 부작용(주의사항)
5. 달걀 효과 부작용 건강정보, 매일 2알 달걀을 먹어보세요 마무리 정리
1. 달걀 효과
1. 달갈 효과 폐기능, 항암상승효과입니다. 달걀이 좋다는 건 대부분 알고 계시죠, 채소와 과일 속에는 암세포를 억제하고 염증을 제어하는 카로티노이드라는 좋은 성분이 있는데, 똑같이 채소 과일을 먹어도 개인의 소화상태나 장내 미생물의 환경에 따라서 누구는 오롯이 흡수해서 먹는 만큼 건강해지고, 누구는 먹기는 하는데 제대로 흡수가 안되다 보니까 생체이용률이 떨어진다는 사실, 그래서 카로티노이드 성분을 제대로 흡수하기 위한 방법으로 달걀과 함께 먹는 실험을 하게 됩니다.
2. 참가자들에게 한번은 달걀 없이 그냥 샐러드만 먹게 하고 , 한 번은 달걀 1.5개를 스크램블로 만들어서 샐러드와 먹게 하고, 다른 한 번은 달걀 3개를 스크램블로 만들어 샐러드와 함께 섭취하게 했습니다. 그런 다음 혈액 검사를 통해 카로티노이드 흡수량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3. 샐러드만 먹는 경우는 14.9nmol/L, 1.5개의 달걀과 같이 먹은 경우는 44.8 nmol/L, 3개의 달걀을 먹은 경우는 125.7 nmol/L로 각각 3배 상승 9배까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샐러드만 먹는 것보다 300%, 900%까지 항산화 성분의 흡수율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이 연구를 주도했던 웨인 캠벨 교수는 달걀을 함께 먹는 것만으로도 카로티노이드의 체내 흡수율이 최소한 500%가 증가하는 결과를 보였다고 말했습니다.
달걀 효과 폐점막 보호, 항 노화, 암세포 억제
1. 달걀로 인해 카로티노이드 성분 흡수를 높이게 되면 비타민A의 전구물질로 폐 점막을 보호해서, 폐 기능을 향상하고 노화를 지연해 주고, 암세포를 억제하는 여러 가지 역할을 합니다. 이런 좋은 효능이 있다 보니 따로 카로티노이드 영양제를 드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영양제로 먹는 경우에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2. 핀란드에서 1900명의 남성 흡연자들을 상대로 8년 동안 하루 20밀리그램의 베타카로틴을 섭취하게 했더니 폐암이 18% 증가해서 충격을 안겨 주었습니다. 고용량의 정제된 베타카로틴 보충제는 특히 흡연자에게서는 항산화능력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당근이나 호박같이 자연에서 유래한 베타카로틴을 식품으로 섭취한 경우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었고 오히려 심장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3. 카로티노이드는 영양제보다는 음식을 통해 섭취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고 좋은 방법이며, 지용성인 카로티노이드는 지방과 같이 먹어야 체내흡수가 잘 됩니다. 카로티노이드가 풍부한 채소를 먹을 때 달걀을 먹으면 흡수율과 생체이용률이 올라가기 때문에 달걀흰자만 먹으면 효과가 거의 없고 반드시 계란 노른자와 같이 먹어주세요.
달걀과 먹으면 좋은 채소 3가지(부추, 토마토, 마늘)
첫 번째 부추입니다. 특히 근육이 점점 뻐져 나가는 근손실이 있는 분들께 좋습니다. 기혈이 쇠하는 중년 이후부터는 단백질만 섭취한다고 근육이 튼튼해지는 게 아니라 근육으로 영양분과 산소가 잘 공급될 수 있게 충분한 혈액이 순환 공급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체내 혈액 생성을 도와주는 게 보혈 작용이 있는 게 바로 부추입니다. 일반적으로 스태미나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 남성뿐 아니라 남녀노소 모두에게 좋은 채소 중의 하나입니다. 성질이 따뜻하고 근육과 말초까지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하기 때문에 근육으로 충분한 영양이 갈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달걀찜에 부추를 썰어 얹어 드시거나 부추달걀말이를 해 드시면 아주 좋습니다.
두 번째 토마토입니다. 토마토는 라이코펜이라는 카로티노이드가 풍부한 채소입니다. 생토마토나, 방울토마토를 샐러드에 넣어 먹거나 간식으로 먹어도 좋고, 토마토를 가열하면 라이코펜 체내 흡수율이 올라가 볶거나 쪄서 먹으면 더 좋습니다. 이때 달걀을 풀어서 같이 볶아 먹으면 좋습니다.
세 번째 마늘입니다. 콜레스테롤이 걱정되서 달걀을 안 먹거나 노른자 빼고 흰자만 드시는 분들 있으시죠, 하지만 콜레스테롤은 90%가 간에서 만들어지기 때문에 달걀처럼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은 음식을 먹는다고 콜레스테롤 수치가 올라가는 것은 아닙니다. 최근 연구자료에서 일주일에 1~3개의 달걀을 먹으면 심형관질환 발병률을 60% 줄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이미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분이라면 달걀노른자 섭취에 주의가 필요하지만 신체가 건강한 분들이라면 적정량 섭취 시 전혀 걱정 안 하셔 돼 됩니다.
그래도 콜레스테롤 관리에 신경을 쓰고 싶다면 마늘을 함께 드시길 추천드립니다. 마늘은 혈중콜레스테롤 개선, 혈압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대표적인 기능성 식품으로 인정받았습니다. 암세포를 죽이는 마늘의 항암작용에 대해서는 이미 수많은 연구자료와 정보들이 있고, 마늘 속의 알리신, 활화알릴 같은 황 화합물이 주 용한 역할을 하는 식물성 화학물질로 파이토케미컬이라고 불립니다. 마늘 속 다양한 파이토케미컬 성분들이 혈관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억제하고 혈관에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고 혈관을 이완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마늘의 유기황화합물 성분은 간기능 보호하고, 활성화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콜레스테롤 대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마늘은 생으로 먹으면 위장 자극이 심하기 때문에 달걀과 함께 먹으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마늘을 편으로 썰어서 달걀찜에 같이 넣어서 먹거나, 달걀과 마늘을 볶아서 드시길 추천드립니다.
달걀 부작용(주의사항)
1. 달걀을 섭취할 때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의외로 어린아이들 알레르기 식품으로 피부 발진, 소화 문제, 호흡기 문제, 드물게는 아나필락시를 포함하여 경증에서 중증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계란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계란을 포함된 제품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소화불량 문제입니다. 일부 개인은 계란 섭취 후 소화불량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복부 팽만감, 가스 , 위경련 또는 설사와 같은 증상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있다면 섭취를 하지 않기 추천드립니다.
3. 날달걀 흰자에는 비오틴(비타민B)에 결합하여 흡수를 억제하는 아비딘이라는 단백질이 포함되고 있습니다. 열 로 잘 조리된 계란을 섭취하면 문제없지만 장기간 날달걀 흰자를 과도하게 섭취하면 잠재적으로 비오틴 결핍으로 이어져 탈모, 피부 발진 및 신경학적 문제와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달걀 효과 부작용 건강정보, 매일 2알 계란을 먹어보세요 마무리 정리
1. 채소 과일 속의 카로티노이드 성분은 폐기능 강화, 항암효과가 있습니다.
2. 달걀을 카로티노이드가 풍부한 채소와 함께 섭취시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 달걀과 부추, 토마토, 마늘을 함께 섭취하면 좋습니다.
4. 계란 섭취시 주의할 점이 몇 가지 있습니다.
오늘의 포스팅 주제 달걀 효과 부작용 건강정보, 매일 2알 계란을 먹어보세요에 대한 글을 읽고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길 바라겠습니다. 더 질 좋은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